"첼로 한대로 2000명 장악하는 무대 보여줄 것"

입력 2024-01-21 17:36   수정 2024-01-22 00:59


“무반주 첼로 리사이틀은 오랫동안 가슴속에 품어온 프로그램이에요. 사실 피아노 반주 없이 첼로 하나로 80분 공연 전체를 채워야 하는 만큼, 무척 설레고 기대되면서도 한편으론 부담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꼭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첼로가 홀로 연주될 때도 충분히 매력 있는 악기란 걸요.”

지난 19일 서울 신천동 롯데콘서트홀 리허설룸. 옅은 미소를 지은 채 등장한 첼리스트 한재민(18·사진)은 의자에 앉은 뒤 잠시 숨을 고르더니 첼로 위에 손을 올렸다. 활을 현에 밀착시키면서 깊은 울림을 불러낸 한재민은 음 하나하나에 풍부한 색채를 덧입히면서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 중 ‘사라반드’ 특유의 우아하면서도 몽환적인 정취를 마음껏 표현했다.

2021년 루마니아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 콩쿠르에서 사상 최연소 우승 기록을 세우며 한국 클래식 음악계를 놀라게 한 첼리스트 한재민이 청중과 만난다. 2024년 롯데콘서트홀의 상주 음악가인 ‘인 하우스 아티스트’로 선정된 데 따른 무대에서다. 상주 음악가 제도는 공연장 또는 오케스트라에서 실력이 뛰어난 예술가를 선정하고, 이들이 직접 기획한 공연을 1년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롯데콘서트홀은 2021년부터 인 하우스 아티스트를 뽑아왔다. 그간 코리안챔버오케스트라, 에스메 콰르텟, 첼리스트 문태국, 피아니스트 신창용 등이 이 자리를 거쳐 갔다.

한재민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상주 음악가로 활동하게 돼 너무 기쁘고 영광”이라며 “상주 음악가라고 하면 한 해 동안 공연장의 간판이자 얼굴이 되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매 무대를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했다. 한재민이 기획한 첫 공연은 무반주 첼로 리사이틀이다. 그는 오는 3월 27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존 윌리엄스, 가스파르 카사도, 죄르지 리게티, 졸탄 코다이의 독주곡을 연주한다. 피아노 반주 없이 첼리스트 홀로 2000여 석의 대형 공연장에서 연주하는 일은 흔치 않다.

그는 “무반주 리사이틀은 올해 손에 꼽으면서 기다리는 연주 중 하나”라며 “첼로 리사이틀이라 하면 보통 피아니스트와 첼리스트가 함께하는 게 당연하게 여겨지지만, 첼로는 혼자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너끈히 사로잡을 수 있는 악기”라고 했다. 한재민이 꼽은 이번 리사이틀의 메인 디시는 코다이의 첼로 소나타다. 그는 “이 곡은 성향이나 분위기가 나와 정말 잘 맞는다”며 “연주하기는 굉장히 까다로운 곡인데, 연주를 마칠 때 느껴지는 희열은 모든 첼로 작품 중 세 손가락 안에 꼽을 만큼 엄청나다”고 했다.

오는 10월 30일엔 헝가리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토프 바라티, 피아니스트 박재홍과 함께 3중주를 들려준다. 두 연주자 모두 한재민이 직접 섭외했다. 라흐마니노프, 드보르자크, 차이콥스키 피아노 트리오가 공연의 레퍼토리다. “평소 바라티의 연주를 들으며 그와 함께 호흡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별다른 친분 없이 트리오 연주를 제안했는데, 흔쾌히 수락해줘서 너무나 기뻤죠. 박재홍 형과는 오래 알고 지낸 사이예요. 음악적으로 배우는 게 너무 많은 선배죠. 밸런스를 기가 막히게 맞춰주는 피아니스트이기에 제가 믿고 가는 면이 많아요. 하하.”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